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미 없애는 방법

by 달달하루 2020. 10. 26.

얼굴에 얼룩덜룩 생기는 갈색 점 기미. 기미 때문에 스트레스받고 계시진 않나요? 오늘은 기미 없애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기미는 다양한 부위에 나타나지만 주로 얼굴에 많이 분포되어있습니다. 가장 많이 보이는 얼굴에 노출되는 만큼 큰 신경이 쓰이는데요. 이런 기미는 왜 생기며, 기미를 없애는 방법과 기미를 예방하는 생활 습관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기미 없애는 방법

 

 

기미 생기는 이유

기미는 갈색이나 회색 빛의 색소침착으로 볼, 이마, 코 등 대부분 얼굴에 많이 발생합니다. 부위와 색소침착이 얼마나 깊이 이루어져 있느냐에 따라 색도 크기도 달리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기미의 병변도 없애는 방법도 달라지게 달라지게 됩니다.

 

피부의 구조는 크게 표피, 진피, 피하조직 세 부분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표피피부 바깥쪽에 위치하고 대부분 각질 형성 세포가 차지함.
진피 : 표피 아래에 위치하며 콜라겐 섬유와 탄력섬유가 대부분을 차지함.
피하조직 : 진피 아래에 위치하며 지방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음.

 

기미는 어느 부위에 생겼는지에 따라 표피에 생긴 표피형과 진피에 생긴 진피형, 표피와 진피에 같이 생긴 복합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혼합형이 가장 많으며 색소침착이 깊을수록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때문에 표피형보다는 진피형의 기미치료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기미가 생기는 이유는 유전적, 체질적 요인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흔한 질병으로 많은 경우 여자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기미는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어 주로 출산기의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기미는 햇빛에 영향을 받아 겨울보다 여름철에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미 없애는 방법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며 기미가 생기게 되는데 한 번 기미가 생기면 크기가 커지고 활성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미가 생겼을 경우 빨리 치료를 하여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기미 없애는 방법과 기미 예방하는 습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미백제 사용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미백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시중에 기미 에센스, 기미 크림 등 기미를 없애는 기능성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천연성분으로 만든 제품부터 미백과 주름개선 등 피부관리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화장품들도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이드로퀴논과 레티노산 등의 성분이 들어간 피부 연고도 기미를 없애는 데 효과를 줄 수 있어 간단히 사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의약품인 경우 처방 후 구입이 가능합니다)

화장품의 성분을 분석해주는 어플 등을 이용하여 제품 성분을 비교해보시고 나에게 맞는 기미 연고, 화장품을 선택하는 게 좋겠습니다.  

 

레이저 치료

빠른 효과를 원하신다면 레이저로 기미를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진피형 기미나 복합형 기미의 경우 색소침착이 깊숙이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레이저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레이저 치료로 인한 피부 개선 효과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치료에 비해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 있고 레이저 치료 시 약간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 피부 상태와 레이저 강도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와 자세한 상담 후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햇빛의 자외선은 기미를 생기게 하고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한 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미가 걱정이라면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로 발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 효과에 따라 차단제는 여러 종류들이 있는데 자외선 차단지수 30 이상인 선크림을 사용하시는 게 기미를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보습 관리

기미 없애는 방법으로 보습 관리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건조한 피부일 경우 피부 장벽 기능이 저하되고 피부가 재생하는 시간이 오래 걸려 피부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멜라닌 배출이 어려워지면서 색소침착이 일어나 기미가 생기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평소 미지근한 물로 자극 없이 세안을 해주고 보습제도 꼼꼼히 바르는 등의 습관으로 기미를 예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타민 C 섭취

비타민 C와 항산화 비타민 등의 섭취는 기미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는 피부 노화를 억제해주고 미백효과와 피로 회복 등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렌지, 딸기, 토마토, 고추, 파프리카 등은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음식입니다.

비타민 E 또한 항산화에 도움을 주므로 연어, 장어, 아보카도, 아몬드 등의 식품을 섭취하여 기미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음식으로 비타민을 얻는 데 한계가 있다면 비타민 영양제 등 건강 보조제를 보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운동

충분한 수면은 건강뿐 아니라 피부건강에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수면 시 분비되는 멜라토닌 호르몬은 일명 천연 안티에이징 호르몬이라고 불립니다. 이 호르몬은 몸의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의 탄력과 콜라겐 감소를 억제하여 주름방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보통 밤 11~새벽 2시 사이 수면 시 많은 양이 분비되므로 규칙적인 수면이 중요합니다.

피부건강을 위해서라도 7시간 이상의 수면시간을 확보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은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어 기미를 예방해줍니다. 가벼운 운동이라도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미 없애는 방법

 

 

마치며

오늘은 기미 없애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얼굴 기미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올바른 습관으로 기미를 예방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이상 기미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총정리  (0) 2020.10.30
수면장애 불면증 치료 방법  (0) 2020.10.27
키크는 방법 운동 총정리  (1) 2020.10.23
치아 미백 방법  (0) 2020.10.22
굴 제철시기 효능  (0) 2020.10.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