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아 미백 방법

by 달달하루 2020. 10. 22.

자신감 있게 웃고 계신가요? 치아에 자신이 없으면 활짝 웃는 것도 망설이게 되는데요. 결국 의도치 않게 주변 사람들에게 잘 웃지 않는 차가운 인상을 남기게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치아는 왜 변색되며 하얗게 빛나는 치아를 위한 치아 미백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치아 미백 방법

 

 

치아의 구조

치아 미백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치아의 구조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치아는 크게 법랑질, 상아질, 백악질로 나뉩니다.

 

법랑질

치아의 겉을 싸고 있는 단단한 경조직을 말합니다. 치아를 외부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아질

법랑질 아래에 위치한 곳으로 치아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치아가 시릴 때 가장 먼저 반응하는 곳입니다.

백악질

위, 아래턱에 치아를 지탱해주는 뼈조직입니다. 턱뼈에 박혀있는 뿌리역할을 해주는 곳입니다.

 

치아 구조

 

 

치아 미백이란?

나이가 들면서 치아의 법랑질의 얇아지고 상아질이 침착되면서 치아 변색이 일어납니다. 또한 커피, 와인, 콜라 등의 음식에 의한 색소침착과 흡연 등으로 인하여 치아가 변색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변색된 치아를 미백제를 이용하여 하얗게 만들어 주는 과정을 치아 미백이라고 합니다.

미백제의 주 성분은 과산화수소인데 이 성분이 분해되며 착색된 물질을 표백하는 원리입니다. 치아 표면인 법랑질과 상아질에 들어가 착색된 물질들을 표백하여 주는 것이지요.

이런 치아 미백은 전문가에게 받거나 제품을 이용하여 자가 미백을 할 수 있으며 생활 속 습관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아 미백 방법

환한 웃음과 치아 건강을 위해 치아 미백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미백 치약

미백 기능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미백을 할 수 있습니다.

미백 치약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 미백 효과도 다르게 나타나는 점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치약에 마모제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변색 제거에는 효과적일지 몰라도 치아 손상을 줄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합니다.

미백 치약은 종류에 따라 다양한 성분 차이가 있는만큼 꼼꼼히 비교해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미백 제품

미백 젤, 패치, 기계 등 다양한 치아 미백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젤의 형태나 스틱, 이에 붙이는 패치 등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이 제품들의 가장 큰 장점은 편리함입니다. 종류에 따라 제품을 이에 도포하거나 붙인 다음 한 시간가량 두는 방식으로 나온 제품이 많습니다. 미백 제품 역시 성분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하는데 식약청에서 안전을 인증받은 제품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미백치약 미백제품

 

자가 미백

자신에게 꼭 맞는 치아의 틀을 제작하여 집에서 혼자 하는 자가 미백 방법입니다.

제작된 틀에 미백제를 바르고 미백틀을 착용하는 방법으로 매일 4~5시간씩 착용하여 미백효과를 얻는 것입니다. 자가미백의 경우 치과에서 시행하는 전문가 미백과 병행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가 미백

 

치과 치아 미백

치과에 방문하여 전문가에 받는 치아 미백 방법입니다. 

고농도의 미백제를 도포한 후 특수광선을 치아에 쏘아주어 미백 효과를 얻는 방식입니다. 1회 시행 시 약 1시간 정도의 시간이 발생하며, 변색의 정도에 따라 며칠 간격으로 3회 정도 더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아 미백 뿐 아니라 충치나 치석제거 등 치아 건강까지 같이 체크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과에 방문한 지 오래되셨다면 방문하셔서 치아 건강을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문가 미백

 

■ 치아 미백과 스케일링 차이

치아 미백은 변색된 이를 하얗게 만들어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반면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 붙은 치석을 제거해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스케일링은 치주질환 예방 및 입냄새 제거, 구강 내 청결을 위하여 6개월~1년 주기로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치아 미백을 진행하기 전 스케일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 속 관리

커피, 홍차, 카레 등 치아의 착색되는 음식을 먹은 후에는 물로 헹구거나 양치를 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흡연 또한 치석과 변색을 생기게 하는 요인이므로 금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올바른 양치습관을 들이고 주기적으로 치아의 상태를 검진 받는 것이 치아 미백과 건강을 위해 바람직합니다.

 

 

 

 

마치며

치아 미백 후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미백 후 최소 이틀(48시간)동안은 착색되는 음식을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활성화된 표백성분이 남아 있을 수 있고 미백 후에는 착색이 더 쉽게 될 수 있는 이유 때문입니다.

또한 치아 미백 후 이가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자신에게 알맞은 미백 방법을 선택하셔 건강하고 환하게 웃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치아 미백 방법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미 없애는 방법  (0) 2020.10.26
키크는 방법 운동 총정리  (1) 2020.10.23
굴 제철시기 효능  (0) 2020.10.21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7가지  (0) 2020.10.20
비타민D 부족증상  (0) 2020.10.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