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키크는 방법 운동 총정리

by 달달하루 2020. 10. 23.

아이의 키, 고민이신가요? 요즘은 키의 중요성이 높아져서 키크는 방법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아이의 키가 쑥쑥 자라길 바라며 정보를 찾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키크는 방법과 키크는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키가 크기 위해서는 성장판이 열려 있어야 합니다. 물론 성장판이 닫힌 상태에서도 노력 여하에 따라 2~5cm는 클 수 있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효과적으로 키가 크기 위해서는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많은 노력을 하여야 하는 게 사실입니다.

 

 

키크는 방법 키크는 운동

 

성장판이란?

키가 크기 위한 뼈의 특정한 부분으로 팔과 다리, 긴 뼈 등 양쪽 끝부분에서 성장이 일어납니다.

뼈와 뼈사이에는 연골판이 있는데 이 연골이 점점 뼈로 변하게 되고, 모두 변하면 뼈 성장이 끝나 성장판이 닫힌다고 하는 것입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

성장판은 사람에 따라 닫히는 시기가 다른데 평균적으로 남아는 17세, 여아는 15세에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성장판은 성호르몬 분비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 시기에 성호르몬의 분비가 시작됩니다. 이 성호르몬이 분비되고 2~3년이 지나면 성장판이 닫혀 뼈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연골이 모두 뼈로 바뀌어 키가 더 이상 크기 힘든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성조숙증 예방

성조숙증이란 여아 만 8세 미만, 남아 만 9세 미만에 성호르몬이 분비되며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성호르몬이 나온 후 2~3년이 지나면 성장이 멈춘다는 사실을 말씀드렸습니다.

2차성징이 일찍 나타나는 경우 키 성장도 일찍 끝나는 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성조숙증을 예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환경호르몬의 문제가 심각해지며 아이의 성호르몬 분비를 앞당기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키뿐만 아니라 다른 신체적, 심리적 악영향도 줄 수 있기 때문에 의심이 된다면 전문가에게 꼭 체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성장판 검사

성장판 검사를 통하여 아이의 키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예측을 통하여 성장판이 닫히기 전, 치료를 통해 키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성장판 검사는 손목, 팔꿈치, 골반 뼈를 측정하는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손목 X-ray 촬영하여 뼈 성장을 분석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촬영도 간단하고 정확도도 높기 때문에 아이의 키 성장이 걱정되면 검사를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키크는 방법

키가 크려면 생활습관 및 영양섭취가 중요합니다. 키를 쑥쑥 키우는 생활습관과 성장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키크는 생활 습관

 

■ 충분한 수면

키 성장을 위해 충분한 수면은 꼭 필요한 조건입니다. 성장 호르몬이 밤에 많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잘 알려진 것과 같이 성장 호르몬은 평균적으로 밤 10시~새벽 2시 사이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밤 10시 전에 잠자리에 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이의 나이에 따라 충분한 수면시간도 달라집니다.

2세~6세 : 11시간~14시간
7세~14세 : 9시간~11시간
15세~18세 : 8시간~10시간

아이의 나이에 따라 필요한 수면시간을 확인하고 건강한 수면습관을 들이는 게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올바른 자세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뼈를 잡고 있는 근육이 약화되고 균형이 무너져 키 성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요즘같이 앉아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스마트폰, 컴퓨터의 사용시간이 늘어나면서 안 좋은 자세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자세는 등을 굽게 하고 골반과 무릎 등 성장판을 자극에도 불균형을 초래하여 결국 키 성장을 방해하게 됩니다.

허리를 곧게 펴고 어깨가 움츠러들지 않도록 등을 펴주며,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뒤에 닿게 앉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건강과 키 성장을 위해 바른 자세를 하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키크는 음식

키가 크려면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하여야 합니다. 또한 꼭꼭 씹어먹는 것도 중요하므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올바르게 섭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습니다.

그럼 키크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콩, 육류

성장기에는 단백질의 3배 더 섭취해야 키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백질이 풍부한 콩, 육류 등의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콩은 미네랄과 철분이 풍부하고 성조숙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육류는 단백질이 풍부한 대표적 음식입니다. 철분과 피를 생성하는 비타민 B가 풍부하고 면역력 상승 및 성장기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키크는 음식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과 같은 해조류는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또한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해조류에 함유된 철은 피를 맑게 해 주고 뼈 성장을 발육 촉진하여 키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멸치, 우유

칼슘 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음식이 멸치와 우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멸치는 몸의 크기는 작지만 '칼슘의 왕'이라 별명답게 다른 생선에 비해 칼슘 함량이 10배나 높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DHA, EPA 등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성장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우유 역시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 뼈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우유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숙면에 필요한 멜라토닌 생성을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키 성장을 위해 일찍 잠자리에 드는 습관이 중요한데 따뜻하게 데운 우유는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방이 풍부한 생선(비타민D)

키 성장에 중요한 영양소 비타민 D!

비타민 D가 부족할 경우 성장판이 빨리 닫힐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비타민 D는 지방이 풍부한 생선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꽁치, 고등어, 장어 등이 지방이 많은 생선인데 그중 대표적 생선은 연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밖에 동물의 간, 달걀노른자 등에도 비타민 D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D를 얻기 가장 좋은 방법은 햇빛에 통하여 얻는 방법입니다. 매일 20분씩 자외선을 피부에 직접 노출시켜주어야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야외활동에 한계가 있다면 비타민D의 영양제를 추가로 섭취해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키크는 운동 

키크는 데 중요한 또 한 가지! 바로 운동입니다. 성장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입니다.

수면과 더불어 운동을 하면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기 때문에 매일 20분씩 운동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키크는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농구, 배구, 축구 등

키가 크기 위해서는 성장판에 적당한 자극이 필요합니다. 농구와 배구는 점프 동작이 많은 운동인 만큼 성장판에 자극을 주어 대표적인 키크는 운동입니다.

축구 또한 뛰어다니는 동작이 많기 때문에 성장판을 자극하는 좋은 운동입니다.

 

 

키 크는 운동

 

줄넘기, 단거리 달리기

줄넘기는 무릎의 성장판을 자극하는 운동으로 키크는 좋은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공간이 필요하지 않고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키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달리기 또한 축구와 마찬가지로 뛰는 동안 꾸준히 성장판을 자극시키므로 키 성장을 돕는 운동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수영

성장판을 자극시키는 걸 넘어 무리가 가는 격렬한 운동은 키 성장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영은 무리 없이 팔, 다리를 움직여 주며 성장판을 자극시킬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키 크는 방법과 키크는 운동, 키성장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꾸준한 운동 그리고 영양가 높은 식품을 섭취하여 아이들이 키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키크는 방법에 대한 소개 마치겠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면장애 불면증 치료 방법  (0) 2020.10.27
기미 없애는 방법  (0) 2020.10.26
치아 미백 방법  (0) 2020.10.22
굴 제철시기 효능  (0) 2020.10.21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7가지  (0) 2020.1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