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총정리

by 달달하루 2020. 10. 30.

푸석하고 가늘어지는 머리카락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가요? 저도 부쩍 모발건강에 신경을 쓰고 있는 요즘입니다. 오늘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머리카락이 부쩍 얇아지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머리카락도 얇아지고 숱도 적어지는 느낌에 스트레스가 쌓여가는데요. 머리카락은 왜 가늘어지며 모발건강을 위한 방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이유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원인에는 호르몬의 변화나 나이,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모발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이런 원인을 알고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호르몬

모발은 뇌하수체, 갑상선 부산피질 등의 호르몬과 관련이 있는데 그 중 성 호르몬과 가장 큰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남성 탈모가 많은 이유가 남성 호르몬과 관련이 있기 때문인데요. 남성 호르몬은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고 지루성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임신 중의 여성은 머릿카락이 덜 빠지는 이유도 여성 호르몬이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노화

시간이 지나며 모발과 두피도 노화되기 시작합니다. 

모발은 새로 자라나고 탈락하는 현상의 헤어 사이클을 가지는데 나이가 들며 이런 헤어 사이클의 균형도 깨지게 됩니다. 

즉, 새로 자라나는 머리카락의 속도는 느려지고 탈락하는 속도는 빨라지는 모발 노화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또한 모발의 탄력도 떨어지며 푸석해지며 가늘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잦은 헤어스타일링

염색과 펌 등 잦은 헤어 스타일링은 모발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화학약품을 포함한 염색제와 펌 약품들이 많기 때문에 모발의 손상도를 높입니다. 결국 머리카락이 푸석해지고 가늘어지는 데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모발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머리카락의 자라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또한 원형탈모나 흰머리가 생기는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꼽히기도 하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해 혈액의 흐름에 방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머리카락이 굵어지려면 생활습관을 관리하고 예방하여 모발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좋은 생활습관 방법과 머릿카락이 굵어지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두피관리

건강한 모발을 갖기 위해서는 두피 관리가 중요합니다. 

피지와 땀 등으로 생긴 노폐물이 두피의 모공을 막으면 두피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은 물론 심하면 탈모까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샴푸로 꼼꼼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손톱이 아닌 손가락을 이용하여 두피를 마사지하듯 샴푸 하고, 잔여물이 남지 않게 뽀득한 느낌으로 헹구어 주어야 합니다. 

샴푸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기능성 샴푸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두피의 유수분 조절, 탈모를 예방하는 등의 기능성 천연 샴푸도 현재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제품을 골라 사용하시면 머리카락이 굵어지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헤어 스타일링 줄이기

잦은 헤어 시술은 모발을 가늘고 푸석하게 한다고 앞에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잦은 헤어 시술을 피해야 합니다. 

만약 헤어 스타일링을 받아야 한다면 일정 시간을 두고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시, 화학 약품이 포함된 제품보단 천연 제품을 이용한 시술을 선택합니다.

또 헤어 클리닉을 통해 손상된 헤어 속에 영양분을 채워 넣어주는 것도 모발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는 신진대사를 저하를 불러와 모발을 가늘어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가 중요합니다. 평소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산책이나 음악을 듣는 등 스트레스를 풀어주기 위한 나만의 방법을 가지시는 게 중요합니다. 모발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입니다.

 

헤어팩, 에센스 사용

가늘고 푸석해진 머리카락은 헤어팩이나 에센스 등 헤어제품을 사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모발은 80%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헤어에 단백질은 채워주는 것이 모발건강에 좋습니다. 샴푸 시 트리트먼트를 이용하거나 드라이 전후로 헤어팩, 헤어 에센스 등을 사용하면 풍성한 모발을 만들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뜨거운 열기는 모발의 큐티클을 손상시키므로 드라이 시에는 찬 바람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헤어제품으로 꾸준히 관리한다면 푸석하고 가늘어진 머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모발건강에 좋은 음식

머리카락이 굵어지는 방법으로 먹는 음식도 중요합니다. 건강한 영양소는 모발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모발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검은콩

콩이 몸에 좋다는 사실은 다들 아실 겁니다. 그중 검은콩은 블랙푸드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데요.

모발은 80% 이상의 케라틴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스틴 케라틴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검은콩은 이 시스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방지 및 모발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검은콩에는 비타민 B, 비타민 E 등의 영양소와 노화를 예방하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두피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 달걀

완전식품인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계란엔 비오틴이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비오틴은 모발과 피부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로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달걀노른자에 비오틴뿐 아니라 비타민, 철분 등 좋은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꼭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 연어

연어는 슈퍼푸드로 꼽힐 정도로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A, B, D, E 등 많은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연어는 모발의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모발의 성장 촉진과 굵고 튼튼한 머리카락을 가지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두피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마치며

오늘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숱이 없이 지면 큰 스트레스로 다가오는데요. 건강한 모발을 위하여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으면 풍성한 모발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발 건강을 잘 챙겨 굵고 윤기 나는 머리카락을 가지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에 대해 마치겠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걷기운동 효과 극대화 방법  (0) 2020.11.06
방탄커피 간헐적 단식 효과 경험  (0) 2020.11.05
수면장애 불면증 치료 방법  (0) 2020.10.27
기미 없애는 방법  (0) 2020.10.26
키크는 방법 운동 총정리  (1) 2020.10.23

댓글